클린
Brand Identity Design
Jul – Sep 2024
Brand Directing
Inho Noh
Yoonmin Nam
Design
Yeoreum Lee
Kleanē은 한국의 클린 뷰티를 중동에 선별하여 소개하는 K-Beauty 편집샵입니다. 프로젝트룸은 다양한 논의와 시장 조사를 통해 Kleanē이 추구하는 본질적인 가치와 철학을 정립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브랜드의 독자적인 아이덴티티를 구축했습니다.
Kleanē is a K-beauty select shop that curates and introduces Korean clean beauty products to the Middle East. Through extensive discussions and market research, the project team has defined Kleanē’s core values and philosophy, building a unique brand identity based on these principles.
미적 감각의 확장 (당신의 미적 감각을 확장하라.)
사람이 가진 감정의 깊이와 정서적 다채로움은 생활 속에서 조금씩 쌓여 만들어지기도 하지만, 때로는 경험해 보지 못한 문화적 경험과 강렬한 체험을 통해 만들어지기도 한다. 그로 인해 의식의 확장이 일어나기 시작하고, 비로소 나만이 아니라 주변에게 관심을 갖고, 사회적 책임감에 눈을 뜬다. 우리는 Kleanē Standard*라는 브랜드의 핵심 가치의 의미를 단순히 시장성이나 시대적 규범의 지향성을 담은 기준이 아니라 나와 주변, 그리고 지구를 위할 줄 아는 아름다운 마음으로 해석한다.
미적 감각의 확장은 일종의 괄목의 경험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 브랜드 에센스이자 태그라인은 Kleanē Standard를 깊이 이해하는 과정에서 도출됐으며, 고객의 미적 감각을 고양하고 확장하도록 돕는 편집숍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메시지이다. 무엇보다 Kleanē의 정체성과 목적을 반영한다. 고감도의 비주얼과 권위 있는 인증서를 보유한 K-Beauty 브랜드를 통해 나의 취향과 미적 감각을 확장하고, 지구 고향에도 이로운 방식을 택하라는 브랜드의 메타 메시지가 담긴다.
Kleanē은 당신의 미적 감각의 확장을 돕습니다. 진실한 자아를 발견하고, 고유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도록 격려합니다. 당신이 세상을 더 이해할 수 있도록, 세상이 당신을 더 이해할 수 있도록.
Kleanē Standard는 기업의 타협 없는 원칙과 메세지이며 모든 상품 선택과 큐레이션의 기준이 된다. 그 기준은 아래 5가지이다.
1. 지구 친화적 원료2. 동물실험 미진행
3. 비건 인증
4. 지속 가능 패키지
5. Made in Korea
편집숍으로서 Kleanē은 다양한 K-Beauty 브랜드와 두바이(중동) 소비자를 연결하는 중개자 역할을 할 것이다. 그러나 기존의 경쟁자들이 제공하고 있지 않은 Kleanē만의 강점과 정서적 혜택이 무엇에 있냐고 한다면 결국에는 K-Beauty스러운 미학적 매력이 될 것이다. 이것이 우리에게 높은 '미적 감각'이 필요한 당위가 된다.
아름다움에는 품격이 존재하고, 계층적인 요소가 개입된다. 품격 있는 아름다움에는 반드시 더 높은 가치와 취향을 제안할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며 여기에는 '구별 짓는'(Distinction) 태도 또한 요구된다. 쉽게 말해 '그들과 나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깊이감에 있어 비할 수 없다' 같은 완고한 태도가 있어야 한다. 이는 Kleanē이 브랜드를 소개하거나 상품을 제안할 때 자연스럽게 드러나야 하는 지점이며, 브랜드의 문체의 특징이 될 수 있다. 단 거리감이 느껴지거나 권위적인 분위기를 풍겨서는 안 된다. 구별되되 차별하지는 않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