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시선] 스몰 브랜드와 매스 브랜드
스몰 브랜드와 매스 브랜드
프로젝트룸은 스몰 브랜드를 대상으로 생애 주기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렇다면 스몰 브랜드의 정의와 스몰 브랜드의 반대 개념인 매스 브랜드의 차이는 무엇인가?
스몰 브랜드(Small Brand)
- 특정 타겟층과 깊이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 브랜드 철학, 창업자의 가치관, 제품의 스토리 등을 강조하여 브랜드의 고유성을 드러내고, 이를 통해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확보한다.
- 대중 시장에서의 점유율보다는 니치 마켓에서의 입지를 다지는 것을 우선한다.
- 지속 가능한 성장과 브랜드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가 된다.
매스 브랜드(Mass Brand)
- 가능한 한 넓은 시장을 대상으로 시장 점유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이다.
- 많은 소비자에게 접근하기 위해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
- 판매와 수익을 최대화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넓혀나가는 데 초점을 둔다.
- 글로벌 시장 확장 등이 주요 목표가 된다.
전략의 차이
따라서 스몰 브랜드와 매스 브랜드의 전략은 목표, 자원, 소통 방식, 실행법 등 모든 측면에서 명확한 차이가 있다.
- 매스 브랜드는 의사 결정 과정이 길고 복잡한 반면, 스몰 브랜드는 빠르게 의사 결정을 내리고, 빠르게 실행한다.
- 매스 브랜드는 안정적인 자본과 시스템을 바탕으로 사업을 운영하지만, 스몰 브랜드는 예산 부족, 자원 제한, 브랜드 성장의 불확실성 등 여러 불안 요소를 가지고 있다.
- 매스 브랜드는 브랜드의 가이드라인이 매우 체계적이지만, 스몰 브랜드는 오히려 이러한 체계적인 규율이 브랜드의 자유로움을 저해할 수 있다.
<기획자의 시선>
프로젝트룸 대표 기획자의 지극히 개인적인 시선
프로젝트룸 대표 기획자의 지극히 개인적인 시선